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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3일(수) 아모스 1장 운영자 2023-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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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요일-금​​​요일 아모스를 매일 한 장씩 묵상합니다. 하루 한 장씩 본문을 세심히 살피면서 읽고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교회가 제공하는 묵상은 간단한 예시입니다. 말씀을 차분히 읽고 자신에게 들려주시는 주님의 세미한 음성에 귀를 기울이기를 바랍니다. 

 

 

아모스 1장

 

1   유다 왕 웃시야의 시대 곧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시대 지진 전 이년에 드고아 목자 중 아모스가 이스라엘에 대하여 이상으로 받은 말씀이라

2   그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부르짖으시며 예루살렘에서부터 소리를 내시리니 목자의 초장이 마르고 갈멜 산 꼭대기가 마르리로다

3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다메섹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철 타작기로 타작하듯 길르앗을 압박하였음이라

4   내가 하사엘의 집에 불을 보내리니 벤하닷의 궁궐들을 사르리라

5   내가 다메섹의 빗장을 꺾으며 아웬 골짜기에서 그 주민들을 끊으며 2)벧에덴에서 규 잡은 자를 끊으리니 아람 백성이 사로잡혀 기르에 이르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6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가사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모든 사로잡은 자를 끌어 에돔에 넘겼음이라

7   내가 가사 성에 불을 보내리니 그 궁궐들을 사르리라

8   내가 또 아스돗에서 그 주민들과 아스글론에서 규를 잡은 자를 끊고 또 손을 돌이켜 에그론을 치리니 블레셋의 남아 있는 자가 멸망하리라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9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두로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그 형제의 계약을 기억하지 아니하고 모든 사로잡은 자를 에돔에 넘겼음이라

10   내가 두로 성에 불을 보내리니 그 궁궐들을 사르리라

11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에돔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가 칼로 그의 형제를 쫓아가며 긍휼을 버리며 항상 맹렬히 화를 내며 분을 끝없이 품었음이라

12   내가 데만에 불을 보내리니 보스라의 궁궐들을 사르리라

13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암몬 자손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자기 지경을 넓히고자 하여 길르앗의 아이 밴 여인의 배를 갈랐음이니라

14   내가 랍바 성에 불을 놓아 그 궁궐들을 사르되 전쟁의 날에 외침과 회오리바람의 날에 폭풍으로 할 것이며

15   그들의 왕은 그 지도자들과 함께 사로잡혀 가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13() 아모스 1

 

<핵심묵상 구절>

1​유다 왕 웃시야의 시대 곧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시대 지진 전 이년에 드고아 목자 중 아모스가 이스라엘에 대하여 이상으로 받은 말씀이라 2그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부르짖으시며 예루살렘에서부터 소리를 내시리니 목자의 초장이 마르고 갈멜 산 꼭대기가 마르리로다”(아모스 1:1-2)

 

아모스 선지자는 남유다 출신이었지만 북이스라엘에서 활동한 선지자였습니다. 그가 활동한 때는 북이스라엘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여로보암 2세 때였는데 당시에 경제적인 번영 속에서 지도층들의 악행이 가득하던 때였습니다. 아모스는 이러한 사회적인 배경 속에서 이스라엘의 죄를 고발하며 심판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그리고 그를 통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 공의를 실천하는 자들이 되라고 말합니다. 아모스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예언을 전합니다. 가장 먼저 전해지는 말씀은 이스라엘 주변 국가들에 대한 심판의 메시지였습니다. 다메섹(아람)으로 시작해서 가사(블레셋), 두로와 에돔, 암몬과 모압은 모두 이스라엘과 접경 국가들로 이들의 심판이 선포됩다.(3-5)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다메섹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철 타작기로 타작하듯 길르앗을 압박하였음이라”.(3) 가장 먼저 등장한 나라는 다메섹(아람)으로 큰 번영기를 누렸지만 앗수르에 의해 정복당합니다. 서너 가지 죄는 세 개와 다른 하나의 죄라는 뜻인데 마지막 죄가 길르앗에 대한 야만 행위였습니다. 다른 죄들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등장하지 않는데 그것은 심판이 이 메시지의 초첨이기 때문입니다. 이어지는 나라는 가사(블레셋)입니다.(6-8) 여기도 동일한 형태로 등장합니다. 이들 역시 세 개와 또 다른 죄로 인해 심판을 받게 되는데 그 마지막 죄가 포로를 에돔에 팔아넘겼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어지는 나라는 두로였습니다.(9-10) 두로가 지적받은 죄는 형제의 언약을 기억하지 않고 에돔에 넘겨주었다는 것입니다. 이 형제의 언약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아마도 유다와 맺은 언약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이들은 쉽게 그 언약을 배신했습니다. 계속해서 에돔이 등장합니다.(11-12) 에돔에서 선포된 죄는 형제인 이스라엘을 항상 위협하였다는 것입니다. 에돔은 에서의 후손들인데 형제국이라고 할 수 있는 이스라엘과는 계속되는 적대적 관계에 있었습니다. 이어 암몬에게도 심판이 선포됩니다.(13-15) 암몬의 죄는 땅을 위해 길르앗을 공격하고 잔인한 일을 행한 것입니다. 그것은 탐욕을 이루기 위해 행한 비인간적인 악행으로 심판의 이유가 됩니다.

아모스의 시작은 주변 나라들의 죄악과 심판에 대한 메시지로 시작됩니다. 이 예언이 이스라엘을 향한 것이라고 생각해보면 이것은 의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죄로 인해 심판을 받게 되는 나라부터 시작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의 구체적인 죄의 고발로 이어집니다. , 이방나라들도 이러한 죄로 인해 심판을 받게 되는데 하나님의 백성들의 모습이 이와 같다면 심판을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금 우리에게 매우 직접적이고 날카로운 교훈을 줍니다.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라고 말하면서 세상과 다를 바 없이 살아가고 있다면 우리는 성도라고 불릴 자격이 있을까요? 오늘 이 말씀 안에서 우리를 세상과는 구별된 자들로 불러주신 주님의 뜻을 바라보며 우리의 거룩을 지켜가는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묵상 : 아모스가 주변 나라들의 죄악과 심판 메시지로 시작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도 : “주여, 우리가 세상과 구별되어 거룩하게 살게 하소서!”

침묵과 머뭄 : 말과 생각을 그치고 침묵 속에서 하나님을 응시하며 잠시 머물러 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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